WordPress.com Q&A Blogspot.com

Q. 제가 써봤을 때는 기본 기능은 워드프레스가 우세하지만, 자유도는 블로거가 더 나은 것으로 생각했거든요. 예 를 들어, 블로거는 CSS의 수정이나 템플릿의 수정도 자유롭습니다. 방문객이 많은 경우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처럼 워드프레스의 광고가 달리는 일도 없구요. via kalkin7    WordPress.com vs Blogspot.com | #eWord.

A.자유도는 고려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원 목적이 주위 지인들(초보자)에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시작한 글들이라서요. 보통 글을 쓰기 시작할때 글부터 써야 하는데 도구선택하느라 진을 다 빼더군요. 그래서 (CSS수정 필요없는) 기본 서비스들로만 비교했었습니다. CSS 수정을 할수 있다면 워프, 블로그스팟, 텀블러까지 어떤것을 써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유료 무료의 차이가 있을 뿐이고, 그런 수준과 시간을 가지고 있다면 워프설치형이죠.

다시 워프와 블로그스팟 두개 비교로 돌아와서 각각 서비스의 진짜 장점을 비교하면

  • 워드프레스는 링크시 자동 핑백이 되서 관련된 정보끼리 Link가 쉬워 글이 점차 상호 링크속에 발전할수 있습니다. 왠만한 서비스는 url만 붙여도 embed되는 편리함도 가지고 있구요.
  • Blogspot은 구글+를 소셜댓글로 활용할 수 있어 그 주제에 대한 토론이 용이하고, Dynamic View로 기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다채로운 View를 볼 수 있다는 점이죠.

가장 큰 차이는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기반으로 사용자의 참여에 의해 서비스가 향상된다면 블로그스팟은 구글의 검색과 문화속에 서비스가 향상된다는 점이죠. 어떤 서비스가 어떤식으로 발전해 나가는지 보는 것도 즐거움입니다.
20130608-150921.jpg
가입형 워프가 “벤츠”라면 블팟은 “골프”정도? 글을 쓰다보면 워프는 하나의 컨텐츠를 완성하기 좋고 워프는 하나의 주제를 계속 적기 좋더군요. (설치형 워프는 수동 포르쉐랄까요, 좋지만 번거로운)

😐 블로그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순서도 두개를 번갈아가면서 하기를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블팟에서 시작. 글이 좀 가다듬어지면 워프. 그리고 나중에 새 블팟에서 큐레이션.

Wordpress.com Q&A Blogspot.com by ehrok June 08, 2013 at 09:12AM.

3 thoughts on “WordPress.com Q&A Blogspot.com

  1. 아.자유도를 고려 대상에서 빼고 두 블로그를 비교하셨던 거군요?
    그렇다면 어느정도 이해가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한 것이 블로거와 설치형 워드프레스라서, 처음에 wordpress.com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많이 갑갑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 처음에 바꾸는 것이 기본 글꼴을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으로 바꾸는 것이었는데, 그걸 하려면 유료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힘들었거든요.
    아무래도 한국의 블로그 서비스들은 모두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니 그것에 많이 익숙해졌었나 봅니다.

    그리고 ehrok님의 글에 동의할 수 있는 부분중 하나가 설치형 워드프레스보다 wordpress.com 블로그가 더 좋은 것중에 서버관리에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잘 되다가도 가끔 블로그에 접속이 안되거나 검색봇을 막아버려서 검색엔진에 글이 제대로 안올라가거나 하는 일들을 몇 번 겪으니 그냥 가입형 블로그를 쓸까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었거든요.

    그런면에서 보면 자유도도 괜찮은 편이고, 안정성도 괜찮은 구글 블로거가 참 좋은 블로그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만 블로그 기능의 발전이 너무 더딘 점은 좀 불만이네요.

  2. 일전에 블로그스팟(블로거닷컴)에서 블로그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블로그를 운영중이고요.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디자인인 것 같습니다.
    위젯 구성 등에서는 마우스로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구성할 수 있는 블로그스팟이 일면 편리한 부분도 있지만, 왠지 모르게 블로거닷컴은 디자인이 투박하고 거친 느낌이 듭니다. Hoverbar라고 하나요? 그 위의 막대기도 기본으로 보이게끔 되어 있고요. 제가 사용할 당시에 그래서 그걸 제거하는 코드도 따로 붙여서 없앴던 기억도 납니다.
    요컨대, 워드프레스는 블로그스팟에 비해서 활용가능한 디자인 측면에서 뛰어난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