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ivener Hack

이 글 Scrivener as a Blogging System | #eWord 이후에 좀더 알게된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Scrivener Hack & 장점

  1. Cliping 단축키를 지정하면 컴퓨터 사용하면서 바로바로 클립할 수 있다. (c+Z+Co 사용중)
  2. Text로 클립된 내용은 폴더단위로 분류할 수 있고, 본문으로 넣을 수도 있다.
  3. 스크리브너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는 창을 2분할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좌우, 상하 가능) 한개의 화면에서 모든게 가능하다. 결국 전체화면(글쓰기에 집중) – 1개화면(탐색기 구조로 파악이 쉽다, 문서/보드판/아웃라인 3개 뷰를 제공) – 2분할 화면의 전환이 자유롭다.
  4. Text이외에도 Html, 사진, PDF, 오피스문서등은 Research로 가져갔다가 (오피스 외에는) 본문으로 가져갈 수 있다. Evernote도 html 로 export한 다음에 가져올수 있다.
  5. Dummy Scrivener 저자의 경우 Meta data를 먼저 설정한다. (아직 이 단계까지 가지는 못했다)
  6. 블로깅을 하면 Devonthink 로 바로 RSS 피드 되고 주제별로 Scrivener로 옮기면 자동 완성
  7. Dropbox sync 나 Simple note sync를 사용하면 모바일에서도 글에 집중해서 작성할 수 있다.

Scrivener 초간단 사용법

  1. Text 문서를 생성하고 집중모드에서 글을 쓰는 방법을 안다.
  2. 그 Text 문서들의 배치를 쉽게 수정하고 폴더로 묶는 방법을 안다.
  3. 창을 2개로 나눠서 활용한다.(자료를 보고 작성하던가, 한쪽은 배치 한쪽은 작성으로 활용)
  4. Import 방법을 안다. (hwp 한글파일도 html 로 만든다음에 research 로 가져오면 text 로 변환이 쉽다)
  5. Compile 을 하면 html, docs, epub 으로 발행할 수 있음을 안다.

1-5번은 체크리스트처럼 활용 할 수 있다.

관련링크: Scrivener 사용법 Q&A : Google Docs

할인판매중(-6/15)

스크리브너 2를 역대 최저 가격인 20불에 할인 판매하고 있습니다.via [할인] 맥용 인기 글쓰기 프로그램 Scrivener 반값 할인 판매… 역대 최저가 :: Back to the Mac

맥스토리에 두번이나 글이 올라오는 것으로 보니 많은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다.

추가 참고사항(앱스토어 구매시와 차이점)

다운로드후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앱스토어 구매(정가를 지불해야한다)제품과 일반 웹페이지 구매제품과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차이가 있다면 앱스토어 제품은 애플아이디와 계속 연동되어 나중에 포맷후 재설치할 일이 있으면 편하다. 하지만 이렇게 홈페이지에서 할인판매를 구매하는 경우는 이메일로 전송되는 시리얼번호를 잘 보관해 놓아야 나중에 재설치할때 문제가 없다.

한국에서는 기본적인 사용만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 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로 서로 더 배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글을 적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