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 가입했던 날 2010년 4월이었다. 모든 도구가 그러하지만 나에게는 배움과 정보에 대한 폭을 넓혀준 매체였다. 2010년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은 많은 차이가 있지만 나에게는 그랬다.
일부 계정을 변경하면서 트위터를 돌아보면 왜 이리도 쓸데 없는 이야기를 많이 했던지 싶다. 일부 인덱싱의 문제인지, 계정변경의 문제인지 첫 트윗으로 보여지는 트윗은 실제 첫 트윗과 달랐다. 2011.9.17 으로 나타난다.
2013년 하반기부터는 글감으로 할 내용을 트윗하고 블로그에 글로 쓰고 (트윗은 삭제하고)있는데 그 일들이라는게 급하진 않아 뒤로 미루다 보니 1000개를 훌쩍 넘었다. 트윗메모들은 돌아보면 무슨쓸데없는 말을 저리 많이 했나 싶다. 반기동안 주로 했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경영, 경영인(스티브 잡스, 제프베조스,데릭 시바스, 세스고딘)
- 생산성 : How I work 등
- 글쓰기에 관해서, 마크다운 및 에디터(하루패드등)
- Mac 사용방법
- 수업 및 포럼등(생활코딩, 파괴자들, 구매전문가 등)
- 소셜, 온라인의 특징 및 한계등(트위터 및 페이스북등)
- 과학관련 글
- iOS7, 아이폰, 아이패드 앱등
- Let it go
- 철도공사 파업 및 민영화
- 음악, 위트 넘치는, 실소를 짓게 하는 기타
트윗은 일일로 Twieve로 백업되고, Dropbox 에 Txt 변환된다. 그 활용을 위해서는 블로그에 주제별로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그 선택과 분류라는 것이 꽤 시간을 잡아먹고 마음에 딱 들지는 않지만 그런 블로깅은 많이들 하고 있기때문에 꼭 안해도 상관없다.
때에 따라서 Storify 정도 활용하고 블로그에는 정말 글만 집중하는게 낫겠다. 위에처럼 주제별로 정리해 놓으면 웹, 에버노트, 블로그를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다시 필요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다시 기억할 정도로 돌아보고 불편하게 만들어야 한다.
기억하는 만큼이 나다.
기타 참고할 글들
페이스북
메모하기는 페이스북도 좋다. 공개범위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활용하기 2014
검색법
분류하는 방법과 더불어 검색을 제대로 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낫다. On #Searching Well | #eWord, 나도 검색왕! 구글 트위터 검색 비법 | 슬로우뉴스, CurriQ / mahabanya / 인터넷에서 구글링(구글 검색)하는 방법.
체크리스트용 질문
나는 지식을 어디에 Database화 하는가? 어떻게 검색하고 검증하는가? 어떻게 쓰고 (Writing) 있는가? via 정보관리 3단계 – DB, 검색 그리고 쓰기 | #eWord.
One thought on “Using Twitter 2014”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