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gouts FAQ

icon-hangouts

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줄이고 행아웃으로 통합하고 있다. 그때 자주 묻는 질문과 설정시 유의사항.

장점

  1. 메신저 내용 송수신시 확인한 사람들의 아이콘이 하단에 나오기 때문에 누가 확인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2. 카톡은 단체 대화방에서 나오는 경우 기존 내용을 백업하지 않았다면 그 내용을 잃어버리나, 행아웃은 그 내용들이 Gmail에 보관되기 때문에 별도 백업이 불필요하다.(History를 Off로 하면 저장되지 않는다 / 기존 대화방에 추가인원이 들어오더라도 기존 대화내용이 보인다. 대화내용은 항상 유의한다. 언제든지 대외에 공개될 수 있다는 마인드필요)
  3. 사진을 등록하는 경우 그 사진들이 별도 앨범으로 등록된다. 두명이서 같이 대화한다면 그 두명의 앨범을 간직하는 느낌이랄까. 4~8명의 인원이 같이 대화하면서 사진앨범을 같이 공유하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다.
  4. 행아웃을 연결하면 그 과정속에서 Google+ 계정을 생성하고, Gmail 계정을 확인하기 때문에 향후 구글문서등 협업에 용이하다.
  5. 회사메일 계정을 구글부계정으로 등록하면 그 사람의 Gmail 주소를 모르더라도 회사 이메일 주소로 문서권한을 부여할수 있다.
  6. 스마트폰 – 컴퓨터 동시에 클라우드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스마트폰 자판에 익숙치 않더라도 키보드를 활용할 수 있다.
  7. 다자간 화상통화 및 각종 Google 서비스와의 연계, 학습, 협업에 용이하다.

행아웃은 마누라와 통신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점심 때 같이 식사하는 사람들 사진을 찍어 보내기도 하고, 저녁 먹을 때 음식 사진을 찍어 ‘저녁 먹고 들어간다’는 메시지를 보내기도 합니다. 하루 종일 집에서 저만 기다리는 마누라는 남편이 밖에서 이렇게 보내는구나… 알 수 있어서 내심 좋아합니다. 사진만 달랑 보내기도 합니다. 카카오톡보다 좋은 점은? 멀티 플랫폼 서비스라는 게 첫째입니다. – 한국경제신문 부장

적용시 문제점

  1.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처음 등록시 구글계정(Gmail계정)을 하나씩 갖게 되는데, 정작 본인이 Gmail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른다. 아이디는 계정설정이나 Gmail 앱을 실행하면(타인에게 메일을 보내도 확인됨)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비밀번호를 모르면 컴퓨터에서 크롬설치후 Gmail 로그인시 본인 비밀번호 찾느라 하세월이 걸린다. 그럴땐 차라리 새로 하나만드는게 나을때도 많다. 단, 둘중에 하나라는 것을 명확히 본인이 인지하게 하고 나머지는 아예안쓰는것이 중요하다. (비밀번호 어디다 적어놔야지 그렇지 않으면 자주안써서 한달후쯤 잊어버리는게 일반적이다)
  2. 구글 플러스(Google+)에서 서클링의 개념을 알아야 한다. 서클링은 각자 그 서클별로 구분해서 관리하는 것으로서 내가 글을 쓸때 서클별로 보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회사라는 서클에 A를 등록했다고 할때, 글 작성시 회사라는 서클을 대상으로 한다고 표기를 해야 A가 볼 수 있다. 회사라는 서클에 내가 등록하지 않은 사람은 볼 수 없다. 그런 구분이 필요없는경우는 그냥 공개로 글을 쓰거나 링크를 공유할 수도 있다.
  3. 소셜 및 메신저의 포화 : 대부분 새로운 서비스를 가입하라고 하면 싫어한다. 앞으로 개인이메일을 정보관리의 도구로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회사이메일이라는것이 평생가기는 어려운것도 현실이다. 개인정보관리를 위한 도구로서는 Gmail이 가장효과적이고, 그런 배움의 도구로서 개인 Gmail하나는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icon-gmail어차피 안드로이드폰 사용하면서 만든 계정아닌가. 쓰면 알게된다. 다른 Email과 어떻게 다른지. Gmail은 그 자체로 하나의 정보관리도구다.

행아웃 설명 및 설치 순서

모바일
  1. 안드로이드 앱스토어(Play)에서 행아웃(Hangouts)을 검색한다. 예전 안드로이드 버젼인경우 구글Talk으로 설치되어있어 업데이트 해줘야 한다. 신형인 경우는 앱중에서 Google폴더에 들어있다.
  2. 행아웃 처음 실행시 구글+ 가입을 요구한다. 이름과 성별만 넣으면 가입이 된다. – 이때 기존에 등록되어있는 Gmail로 가입이 된다. 그 계정은 설정 또는 Gmail앱실행시 확인 할 수 있다. – 가입하면서 핸드폰번호 확인을 요청하는데 본인 핸드폰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면 된다.
  3. 그 행아웃에서 타인에게 메세지를 보내본다. id@gmail.com으로 보내도 되고 회사메일-구글계정 연동한 경우에는 id@회사주소.com으로 찾아도 보낼수 있다.
  4. 행아웃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하면 크롬을 실행시키지 않은 상태에서도 메신저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컴퓨터
  1. 행아웃의 가장큰 장점은 스마트폰에서도 컴퓨터에서도 같이 타이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구글크롬 설치후 Gmail 접속하면 좌측하단에 등록된 인원목록이 나오고 대화를 할 수 있다.
  2. 구글크롬 설치를 강조하는 이유는 익스플로러에서 지원되지 않거나, 화면이 다르게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그렇다. 앞으로 인터넷이나 업무시 크롬을 Main으로 사용하고 은행업무나 active X 를 사용하는경우만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것과 인터넷 시작화면을 한국포탈에서 google.com 으로 적용하는 것만으로 생각이 진일보 할 수 있다.
  3. Gmail 화면에서 좌측하단에 채팅창이 있는데 본인이름을 클릭하면 작은 메뉴목록이 나온다. 그곳에서 새로운 행아웃 적용을 해준다. 설명글
  4. 우측 상단에 본인 계정이 있다. 클릭하면 간단설명이 나온다. 비어있는 사진이미지를 클릭하면 본인 프로필사진을 등록할 수 있다. 본인 사진을 등록하는게 부담스럽다면 구분될만한 풍경사진이나 어떤사진도 괜찮다. 뭐든 등록하자. 사람 많으면 헷갈린다.

FAQ 및 유의사항

  1. 신형 스마트폰인 경우 행아웃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다. Goolge 폴더내에 구글서비스가 모여있는데 그곳에 있다.
  2. 보안: 혹시 타인이 내 노트북을 가져가거나 다른곳에서 접속의 흔적이 있다면 Gmail 접속후 우측하단 Detail을 클릭하고 나머지기기 전부 Off를 할 수 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된다.
  3. 본인 Gmail 아이디 및 비밀번호는 잊어버리지 좀 말자.

One thought on “Hangouts FAQ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