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보는건 독자들의 몫이고, 아쉽지만 국내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독자들이 보기 편한 가독성 높은 블로그를 만드는데는 거의 관심이 없다. 블로그의 가독성과 관련해서 Matt Gemmell이 Designing blogs for readers라는 글을 올렸다. 간단하게 Matt Gemmell이 제안한 것들만 번역해서 소개해볼까 한다. 한국에서도 가독성에 기반한 독자를 위한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졌으면 한다. via 독자를 위한 블로그 만들기 – Yoon Jiman.
- Readability – Text Size, Color
- Hypertext Etiquette – Link
- Responsiveness – Mobile, Browser
- Utility for the Reader – 검색, RSS
- SEO – 글주소유지, Archive Page +제목
- Option – Share Button, Category
- Elements to Remove – 댓글, Index page, 불필요 Header, Social 의 중복게시, 최신글, 인기글.
+ Yoonjiman.net 에서 적용한 테마는 Memoir (처음에는이사 – Yoon Jiman manifest Theme에 Mac- 산돌네오고딕, Window – 나눔고딕 적용)

– 워드프레스(가입형)에서 Manifest 를 적용해보니 한글이 참… $30/年 을 투자하면 CSS 수정을 통해 폰트를 변경 할 수 있다.(현재 유료투자를 통해 광고는 없앤상태이나 CSS에 대해 공부할시간에 글을 적는게 낫겠다 싶어서…)
+ 원래 적용했던 Chunk Theme | #eWord. 도 괜찮다.
+ Chunk Theme 가 Automatic 에서 만든 테마라 Automatic으로 검색해보니 Ryu Theme 가 눈에 띄어 적용했다. Option 중에 여러 미디어의 링크를 모을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프로필 사진이 보이는 건 그닥…. 영어가 좀 요란하고, 한글폰트도 20%부족하지만 기분전환에는 괜찮다. 글자가 커지니 크게 소리치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