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팟은 다이나믹 뷰를 제공한다. 평소에 다이나믹 뷰를 적용하면 화면로딩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평소에는 일반적인 블로그 뷰로 보고 컴퓨터에서 다이나믹 뷰를 적용하길 권장한다.(우측 검색창에서 필요한 단어를 누르면 그에 따라 필터링 되는 모습은 또하나의 장관을 선사한다) 그래서 블로그 스팟만을 가지고 주제별로 운영하는 것이 제일 낫다는 결론을 낸적이 있었는데 @drchoi 님의 추천으로 워드프레스.com을 사용해보게 되었다. 컨텐츠를 관리하는데는 워드프레스만한게 없다.
처음 시작하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은 1. 블로그스팟에 자신의 블로그를 만든다. 2. 되는대로 이것저것 써본다.(블로그 글감에 대해서는 @chang1 님의 아래 링크 글을 참조) 3. 어느정도 관심사가 추려지고 글에 자신이 생기면 워드프레스.com 에 새로 만들어서 글을 쓴다. 이 세단계를 권한다. 처음부터 잘되기가 쉽지 않고, 그래도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작해도 한국 대중을 신경쓰면 네이버로 돌아가게 된다. (현재는 네이버에서만 글을 쓰시는중)
Memories Reloaded: 블로그에 뭘 써야 하나?.
관련글 : WordPress,Blogspot,Tumblr,Tistory,Naver,Daum | #eWord.
한가지 여쭙고 싶습니다.
Wordpress.com을 구글 블로거보다 더 추천해주시는 것 같은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제가 써봤을 때는 기본 기능은 워드프레스가 우세하지만, 자유도는 블로거가 더 나은 것으로 생각했거든요.
예를 들어, 블로거는 무료로 템플릿(테마)의 교체가 가능하고, CSS의 수정이나 템플릿의 수정도 자유롭습니다. 방문객이 많은 경우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도메인 매핑도 무료이고, 워드프레스처럼 워드프레스의 광고가 달리는 일도 없구요.
ehrok님께서는 이런 자유도보다는 워드프레스의 기능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ehrok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초보자 지인들을 염두에 둔 글들이라 자유도는 고려대상이 아니었습니다. “WordPress.com Q&A Blogspot.com http://wp.me/p1YuHy-1z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