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oming an adult

아이에게 세가지 숙제를 주고 이 사태를 마무리 한다. 1) 오늘 있었던 일을 한 페이지 일기로 적는다.  2) 어른이 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다, 를 쓰고 큰 소리로 읽는다.  두 페이지 빽빽하게 적는다.  3) 행동하기 전에 생각한다, 를 역시 쓰고 큰 소리로 읽는다.

이래 봤자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리 없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미리 생각해볼 리 없다.  하지만, 아이에게 무턱대고 화를 내고, 아이를 때리는 것보다는 낫다.

나 역시 계속 같은 오류를 반복한다. 오류를 반복하는 게 나쁜 게 아니라, 무슨 짓을 하는지 모르고 있는 게 나쁘다.

via Economics of almost everything: 어른이 된다는 것

계속 반복하는 수 밖에 없다.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으나 조금이라도 나아지려면 계속 쓰고, 말하는 등 근육을 움직여서 훈련해야 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